본문 바로가기

Shoes Tech Story/축구화

나이키 머큐리얼 피날레 2 (TF)

반갑습니다! 노햐의 신발부림 벌써 207번째 시간입니다...작년 말 처음 시작하면서 가졌던 마음가짐 잊지않고 더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4~5번 소개해드리고있는 나이키 TF 축구화에 관한 포스팅인데요 그중 경량성을 바탕으로 접지력이 우수하고 착화감이 좋은 풋살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자세한 소개에 앞서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머큐리얼 시리즈는 경량성에 특화된 축구화로 레알 마드리드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일명 우리형) 선수의 신발로 유명한 신발입니다. (이외에도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네이마르 주니어 등)이 있습니다. 네오프렌 소재로 만든 카라(신발 입구부분)은 발에 맞는 핏을 느끼게 해주고 TF(Turf Football) 밑창이 부피감을 덜어주어 개개인 특유의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풋살화입니다.)

나이키 머큐리얼 피날레 2 제품은 크게 TF,IC(일반 학교체육관 다목적실등의 반질반질 코팅된 바닥과 평지등의 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도로 나온 축구화)두가지로 나뉩니다. 접지력이 우수한게 특징입니다.



종류(색상) 소개


  위사진 좌측 상단에있는 제품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렬한 빨간색(유니버시티 레드/브라이트 크림슨/블랙-University Red/Bright Crimson/Black) 제품은 831975-616 이라는 품번을 지녔습니다. 초록색 잔디위에서 눈에 잘띌것같은 느낌을 주며 호불호가 갈릴듯한 색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줄 우측에있는 어두운톤의 검빨(팀 레드 /레이서 핑크/화이트/블랙 - Team Red/Racer Pink/White/Black) 제품은 831975-606 이라는 고유한 번호를 지녔습니다. 어둡고 무난한 색감이 어떤 유니폼에도 잘 어울릴듯한 느낌이지않나 생각해봅니다.

  둘째줄 좌측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칼라로 두번째줄 왼쪽에있는 검노 색상은 레이저 오렌지/화이트/볼트/블랙-Lazer Orange/White/Volt/Black 색으로 품번은 831975-801 입니다. 이컬러 또한 축구하면서 눈에 아주 잘 띄는 색상중 하나입니다.


  두번째줄 우측에 검회(블랙/하이퍼 그레이프/울프 그레이 - Black/Hyper Grape/Wolf Grey) 색상은 831975-005 라는 품번을 가졌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나이키 머큐리얼 제품들중에서 가장 무난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좌측 상단에있는 형광톤 오렌지색(토탈 오렌지/하이퍼 크림슨 - Total Orange/Hyper Crimson)제품의 품번은 831975-888 입니다. 제가 알기로 16F/W 시즌에 나온 제품으로 알고있으며 가장 무난한 색에 이어 필드위에서 가장 독특한 색이지않나 생각해봅니다.


  첫번째줄 우측에있는 검파(블랙/감마블루-Black/Gamma Blue) 색은 897742-004라는 고유번호를 지녔습니다. Nike Mercurial X Finale 2 TF Aurora Limited Edition(한정판)으로 발매한 제품이라고합니다.

  두번째줄 왼쪽에 독특한 색감이 눈에 띄는 검핑(블랙/블랙-핑크 블라스트-검 라이트 브라운 - Black/Black-Pink Blast-Gum Light Brown)제품은 831975-006 이라는 품번을 가졌습니다. 여성분들은 좋아하실만한 색이지만 남성분들에게는 호불호가 크게 갈릴듯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줄 오른쪽에있는 보라빛에 주황색 로고(스우시/SWOOSH)가 들어간 색 퍼플 다이나스티/브라이트 시트러스-Purple Dynasty/Bright Citrus) 제품으로 831975-589라는 고유번호를 가졌습니다.

  마지막 라임? 형광색(일렉트릭 그린/고스트 그린/화이트/블랙-Electric Green/Ghost Green/White/Black)제품은 831975-301 입니다. 개성있는 눈에 잘띄는 색이라 생각되며 스포티하고 상큼한 매력이있는 칼라라고 생각합니다.



 적용된 기술 소개

TF는 흔히 풋살화 용도로 많이 이용하는 스터드(뽕)입니다. 


여담으로 기존 볼텍스<빅토리<벨로체<베이퍼<슈퍼플라이 순서였다면 클럽<아카데미<프로<엘리트 순서로 2018년도부터 머큐리얼 등급이 변경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남성용 나이키 머큐리얼 X 피날레 2 TF - Men's Nike Mercurial X Finale 2 TF

아웃솔(밑창) 고무 / 중창: 인젝티드 파일론 소재 / 갑피:합성가죽



풋살장(잔디구장)에서 그립력이 아주 뛰어난 고무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트리스타 아웃솔 패턴을 사용해 접지력이 뛰어납니다.

카라부분에 네오프렌 소재를 사용해 핏한 착용감이 느껴집니다.

나이키 기술력이들어간 가로형태의 리지로 축구공을 터치할때 느낌이 우수합니다.

세로로 칼집을 낸듯한 갑피 측면부분을 통해 통풍이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1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인솔은 머큐리얼X(Mercurial X)로고가 새겨져있으며 형광색 인솔(깔창)이 눈에 확띕니다. 그리고 경량화에 특화된 신발납게 날렵해 보이는 느낌이듭니다.위에서 봤을때 발등에 주름처럼 나있는 부분(릿지)를 통해 마찰력이 더해져서 섬세한 볼컨트롤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 발이 들어가는 입구에 검은색으로 있는 네오프렌 소재를 통해서 사람 발에 맞는 유연한 지지력을 느낄 수 있었고 나이키 스킨(Nike SKin)기술이 적용된 갑피는 메쉬소재와 PU필름 소재를 사용해서 가볍고 섬세한 터치감이 느껴졌습니다. 


중간쯤에 세로로 나있는 통기구멍을 통해 발이 쾌적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중창은 발전체가 인젝티드 파일론 소재를 사용해서 쿠션감과 탄성이 좋았으며. 깔창을 사람의 발모양에 맞게 몰드처리되어 신발에 발이 딱 들어맞는 느낌을 줍니다. 

축구공을 차게되면서 떨어져나길 수 있는 앞코부분에는 박음질처리하여 내구성을 향상시켰습니다.

 4 뒤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좁고 둥글둥글한 느낌이 듭니다. 신발을 신고 벗기 편하도록 힐탑(뒷꿈치 윗부분)에는 풀탭을 사용하였고 세로로 MERCURIAL X 로고가 심플한듯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동시에줍니다. 그아래로는 나이키(NIKE)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있습니다.

 5 축구화는 갑피부분도 중요하지만 아웃솔도 참 중요합니다. 특히 필드에 맞는 축구화 스터드를 사용하는게 중요한데요. 풋살화 전용으로 나온 오늘의 주인공은 합성 고무소재를 사용해 가장자리가 비어있는 삼각형 모양 패턴을 냈으며 인조잔디에서 접지력, 그립력을 높인게 특징입니다.



나이키 머큐리얼 피날레 사이즈 추천을 해드리자면 칼발이 아니시라면 무조건 5mm 크게 신으시길바랍니다. 발가락부분 높이가 낮고 볼이 좁은 날렵한 디자인을 하고있을뿐더러 설포(신발혀)가 없는 갑피 일체형 구조를 하고있기때문입니다. 


갑피 자체는 푹신푹신한 촉감이 느껴져서 아주 좋았으며, 뒤꿈치가 조금 낮은 느낌이 들어서 신발이 벗겨지는듯한? 느낌도 들긴 했습니다. TF 풋살화 답게 필드에서 접지력은 우수했으며 무게도 260mm 기준으로 255g 정도되서 무척이나 가벼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