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oes Tech Story

나이키 축구화 고르는 방법,등급


안녕하세요 축구를 사랑하는 여러분!

이전에는 나이키의 의류 기술과 몇가지 역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는 나이키 축구화 고르는 방법과 

나이키 축구화 등급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나이키 축구화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축구를 하는 지면에 따라서 분류한뒤

자신의 축구기술이나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축구화를 고르면됩니다.


FG, SG, AG, TF, IC, HG의 뜻

사진은 나이키 머큐리얼 슈퍼플라이 V(NIKE MERCURIAL SUPERFLY V FG) 입니다.


단단한 천연잔디용으로 많이 착용하는 FG(FIRM GROUND)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젖지않은 지면위의 잔디구장이나 마찰력이 높은 단단한 지면의 잔디구장에서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스터드가 길어서 접지력이 좋은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축구화들에 비해 스터드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서 무게가 가벼운것도 장점으로 볼수 있겠네요. 

스터드 높이는 1cm정도


사진의 제품은 나이키 마지스타 오브라 SG PRO(NIKE MAGISTA OBRA SG-PRO ANTI CLOG TRACTION) 모델입니다.

부드러운 천연 잔디에서는 SG(SOFT GROUND)

사진 처럼 단단한 쇠뽕이 있으며 긴잔디의 필드나 물기가 있는 무른 땅에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쇠뽕을 사용합니다. SG축구화를 신은체로 다른 선수를 밝게되면 살이 찢어지는등 큰 부상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스터드 높이는 1.3cm 정도


사진의 제품은 나이키 마지스타 오브라 2 AG-PRO(NIKE MAGISTA OBRA II AG-PRO)입니다.


인조 잔디에서는 AG(ARTIFICIAL GROUND)

인조잔디 전용 축구화의 경우 잔디의 길이가 짧기때문에 스터드의 길기가 짧으며 개수가 많고 플라스틱 소재로된 스터드가 골고루 분포되어있는게 특징입니다. 적극 추천은 아니지만 맨땅에서 사용하셔도 될정도 하지만 스터드가 빨리 닳습니다.


사진속 제품은 나이키 머큐리얼 프록시모 2 TF(NIKE MERCURIALX PROXIMO II TF)입니다.


짧은 인조잔디에서 신는 축구화 TF(TURF)

나이키에서는 인조잔디용 축구화로 분류하고있습니다. 잔디 길이가 짧고 거친 인조잔디에서 신습니다. 흔히 풋살할때 많이신는 축구화 종류입니다. 여지껏 보았던 굵직한 스터드가 아니라 작은 스터드가 많이 분포되어있어서 바닥과의 마찰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한것이 특징입니다. 


사진의 제품은 나이키 하이퍼베놈 프록시모 2 다이나믹 FIT IC(NIKE HYPERVENOMX PROXIMO II DYNAMIC FIT IC)입니다.


실내 경기용 축구화 IC(INDOOR COURT)

실내 농구장,일반적인 학교 체육관이나 다목적실같은 코팅된 나무바닥과, 평평한 평지에서하는 실내 풋살경기 용도로 사용되는 축구화입니다. 지면이 잘 다져진 맨땅에서도 주로 사용하는 축구화 종류중 하나이며 아웃솔이 고무로 되어있어서 접지력이 매우 우수하고 TF와 동일하게 가격이 저렴합니다.



나이키 축구화 종류와 특징

사진은 머큐리얼 CR7 레어 골드(Mercurial CR7 Rare Gold)입니다.


머큐리얼 등급: 볼텍스<빅토리<벨로체<베이퍼<슈퍼플라이

머큐리얼- 가벼워 경량성이 뛰어난 축구화로 세계적인 축구스타이자 레알마드리드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FW)가 신는 축구화로 많이 알려져있으며 현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있는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FW)  네이마르(현 파리생제르맹 FW)도 머큐리얼을 신는 축구선수로 유명합니다.


사진은 나이키 하이퍼베놈 피니쉬(NIKE HYPERVENOM PHINISH)입니다.


하이퍼베놈 등급: 페이드<펠론<파탈<팬텀

하이퍼베놈 - 파워와 민첩함에 특화된 축구화로 알려져있습니다 .스트라이커와 센터포워드가 주로신는 축구화이며 네이마르가 신었던 축구화입니다. 작년 프리미어리그 를 우승한 리야드 마레즈와 제이미바디(레스터시티),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르뮌헨),웨인 루니(에버턴)도 하이퍼 베놈을 착용합니다.

사진은 나이키 마지스타 오브라 FG 올블랙(NIKE MAGISTA OBRA BLACKOUT ACADEMY PACK)입니다.


마지스타 등급:온다<오덴<오퍼스<오브라

마지스타 - 컨트롤에 최적화된 신발로 불리며 포그바(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다비드루이스(첼시),안드레스 이니에스타(바르셀로나), 기성용(스완지)가 많이 착용하는 축구화이며 정확한 패스안정적볼컨트롤이 필요한 중미,수미,수비수까지 많이 사용합니다.


사진은 나이키 티엠포 토티X로마(Nike Tiempo Totti X Roma) 입니다.

티엠포 등급: 제니오<미스틱<레거시<레전드

티엠포 - 착화했을때 착용감이 우수하고 볼을터치할때 터치감이 우수합니다. 새로운 신소재 축구화들 사이에서도 천연가죽을 사용하는 축구화입니다. 주로 수비수들이 많이 사용하며 헤라르드 피케(바르셀로나), 세르히오 라모스(레알마드리드),현역시절 박지성 선수도 사용하였습니다.


모델명은 CTR360 마에스트리 2 엘리트(CTR360 Maestri II Elite)


CTR360 등급: 엔간체<리브레토<트레콰티스타<마에스트리

볼 컨트롤과 패스가 중요한 미드필더들이 착용하는 축구화로 많이 알려진 모델입니다. 이니에스타가 마지스타를 신기전에 메인모델로 있었습니다.메모리 폼이 착용하는 사람의 발형태에 맞춰서 변형이된다고하며 현재는 단종된 상태라고 합니다.


토탈90 레이저 4 (Nike Total 90 Laser 4)


토탈90 등급: <스트라이크<레이저

단종되기 전까지 웨인루니, 페르난도 토레스가 신었던 축구화로 유명한 모델입니다. 축구화에있는 슛쉴드 패드가 공격수의 슛정확도를 높이기위한 기술이 적용된 모델이며 공의 회전속도를 증가하게합니다.



나이키 축구화 가죽 고르는 방법

천연가죽 - 부드럽고 유연해서  터치감이 우수한것이 특징


인조가죽 - 물에 강한것이 특징이고 천연가죽과 동일하게 터치감이 뛰어납니다.

(천연가죽보다는 가볍고 튼튼함)


캥거루가죽(Kangga-Lite) - 가죽에 주름이 많은것이 특징이며 

상처에는 약하나 강도가 좋아서 축구화로 가장적합하다는 평을 받고있는 가죽 

(적당한 수분과 오일공급으로 가죽을 관리하면 오래사용할수있음)




처음 축구에 입문하셔서 축구화를 보고계신 분들이나 

새로운 축구화를 보고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