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무료 붓글씨 폰트 총정리

반갑습니다 노햐의 오늘 두번째 시간으로 어떤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드릴까 고민하다가 컴퓨터로 문서작업이나 여러가지 쓸 수 있는 서체 여러가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자세하게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성별을 불문하고 예쁜 글씨체나 가독성 좋은 폰트들을 정말 많이 볼 수있는데요 왜 꼭 찾아서 사용하려고하면 보이지 않는걸까요?ㅎㅎㅎ


언제부터인가 갑자기 많이 사용하시는 타이포그래피나 갤리그라피폰트처럼 엄청난 개성이 돋보이는 형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특유의 한국 고유의 느낌이나는 글씨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폰트는 모두 개인, 공공기관, 기업,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한 폰트들이며 윈도우,맥 두가지 버전 모두 다운이 가능합니다.



사람마다 얼굴과 생김새가 각각 다르고 성격도 다른것처럼 글씨에도 사람마다 뚜렷한 개성, 성격 등의 확연하게 드러나서 글씨체를 보면 가치관, 경험, 성격을 볼 수있는 그 사람의 마음의 거울이라고 합니다.

윈도우(Windows)

  압축을 해제한뒤 컴퓨터의 글꼴폴더가 있는곳(C드라이브-WINDOWS-FONTS)에 파일을 이동하여 사용합니다.


맥(Mac) - MacOS 10.x 이상 OTF만 설치가능합니다.

  OTF파일의 압축을 풀고 MacOS홈에서 라이브러리-Fonts 폴더로 이동시키거나 설치(서체관리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설치)


*위 설명대로 하시면 파워포인트, 포토샵, 워드, 엑셀등의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1 법정체 - http://font.co.kr/yoonfont/free/free_beopjeong.asp


내 생에도 다시 한반도에 태어나고 싶다 누가 뭐라 한대도 모국어에 대한 애착 때문에 나는 이 나라를 버릴 수 없다....<무소유 내용일부>

법정스님의 소박함과 힘이 잘 묻어나도록 제작되었으며 획의 자연스러운 연결과 강약이 돋보여 특유의 필력이 묻어나는 서체입니다.


*특별하게 허가나 절차가 필요없는 붓글씨 폰트. PC, 모바일, 출판, 인쇄 등 누구나 다양하고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위와 동일하게 수정하거나 변형하거나 개작, 개명을 하거나 허락없이 임의로 재배포, 유료 양도, 재판매등의 상업적 행위는 금지. (인베이딩시 허락이 필요)

 2 이순신체 - http://www.asan.go.kr/font



570번째 한글날 생일을 맞이하여 이순신 장군하면 생각나는 정의로움, 강직함, 곧은 정신과 함께 미래를 위해서 전진하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아산시의 비전을 담은 붓글씨이며 생전 썼던 일기인 난중일기의 한문 서체를 모티브로 디지털화 했다고합니다. 주요한 특징은 유지하고 현대적인 모던한 느낌을 접목해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라면서 만들어진 서체.

 

 3 호국체 - http://blog.naver.com/mnd9090/221023344796


주식회사로 알려진 한그리아와 국방부가 협업하여 대략 1년동안 작업을 통해 공동개발한 폰트로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서 무료로 쓸 수 있도록 배포한 서체입니다. 우직하면서도 강한 느낌이 돋보이는 붓글씨 폰트.


광개토 대왕릉비의 비문 글씨체의 고유한 특징을 살려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한글입니다. 광개토대왕 비문자료와 비교해보니 느낌을 정말 잘 따서 만든것 같다는 느낌이듭니다!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를 통해서 무기한 무료로 다운받아서 쓸 수있으며 다양한 매체는 물론,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4 포천 막걸리체 - http://www.pocheon.go.kr/www/contents.do?key=5582



80년의 오래되었다면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는 무형문화재 술도가 장인의 정신이 담겨있습니다. 딱딱한 느낌보다는 유쾌하고 친근한 느낌이 확 들며 개인적으로는 가장 맘에드는 붓글씨입니다. 상업적 용도로 쓸 수 있으며 포천서체(막걸리체, 오성과 한음체B/R)모두 기업, 개인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있으며 포천시가 지식재산권을 갖고있습니다.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이용해야하며 출판하는 책이나 인쇄물, 웹사이트등의 저작권을 밝히고 사용가능한 곳은 밝히고 사용 해야된다하네요.

 5 대한민국 독도체 - http://font.co.kr/yoonfont/free/free_dokdo.asp


특유의 자소의 질감을 반영하여 만들었다고 하며 굵기의 변화가 재미있으며 세로 모임꼴일때 중성 세로획을 굵고 길게하여 담아낸 서체. 독도에서 느껴지만 외롭지만 혼자 우뚝서있는 섬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서 요즘 아주 인기가 많은 캘리그라피 스타일로 제작.

 

 6 제주 서체中 제주한라산체 - http://www.jeju.go.kr/jeju/symbol/font/infor.htm



제주특별자치도의 상징성과 문화적 고유함을 살리고 근래에 들어서 국제 도시로 성장하고있는 제주의 디자인적, 예술적 품격을 갖춘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담은 미래 지향적 서체 개발을 통해서 제주도민 및, 국내외 관광객이 함께한다는 시각적 친근감으로 활용도를 높이고 기능의 다양화로 공공 디자인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로로 판매, 양도는 금하며 다양한 매체에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며 특별한 허가가 필요없습니다.

 

 7 주시경체 - http://about.ebs.co.kr/kor/organization/font?tabVal=jusigyeong


한국교육방송공사의 교육방송 전문 방송국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EBS에서 콘텐츠 저작권의 강화와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서체이며 국어학자로 알려진 주시경 선생님의 국어문법 육필본 원본자료를 한글학회로부터 직접 협조받아서 자체적으로 글자의 특징을 본석, 디지털화 하여 만든 붓글씨 입니다.

*임의 변형, 반사회적, 개작, 판매, 재배포, 음란물 제작 등의 행위는 금하니 참고하세요!

 8 예쁜 손글씨 공모(민준) - http://font.co.kr/yoonfont/free/free_calli.asp



 9 예쁜 손글씨 공모전 당선작(흥수) - http:/font.co.kr/yoonfont/free/free_calli.asp



윤디자인 연구소에서 개최했던 폰트 공모전에서 조형성과 가독성이 잘 표현된 폰트를 선정했었는데요. 총 8가지 중에서 위에 소개해드린 폰트가 바로 민준, 흥수체입니다. 제작자 특유의 개성이 돋보입니다.


*역시나 주의점은 변형하거나 수정해서 사용은 금하고 판매, 양도, 임의 재배포등의 행위는 금지!!


 10 나눔손글씨 붓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1105


자연스럽게 글을 쓴듯한 느낌이 특징이며 세련되고 현대적인 모던한 느낌이 돋보이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기본적인 붓글씨 폰트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폰트들과는 다르게 자유롭게 수정도되고 재배포도 된다고합니다 프로그램에 번들로 사용도 가능한데요 유료로 폰트를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소개해드린 10가지 모두 무료폰트 다운이 가능한 예쁜 글씨체가 정말 많지만 전부 소개해드리지 못한점 양해부탁드리며 이번 1탄을 시작으로 많은 정보 추가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