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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고객관계관리,전략정보시스템,공급사슬관리,전사적자원관리 정의,필요성,시스템 구성 및 행동

고객관계관리,전략정보시스템,공급사슬관리,전사적자원관리 정의,필요성,시스템 구성 및 행동


경영정보시스템 중에서 생산정보시스템(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SIS) ,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나의 관심분야를 선택하여 형식에 맞춰서 작성한다.


1. 정의


2. 배경 및 필요성

 

3. 시스템 구성 및 행동

 

   가. Input 요소

 

   나. Processing/Transformation

 

   다. Output 요소

 

   라. System Behavior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Management: SCM)에 관한 생각



목차


1.서론

(1)scm의 정의


2.본론

(1).배경 및 필요성

(2).시스템 구성 및 행동

가. Input 요소

나. Processing/Transformation

다. Output 요소


3.결론

(1)System Behavior





1.서론


(1)scm의 정의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분배하고 유통하는과정을 지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 제품을 생산하기위한 원자재,부품,관련정보 등의 조달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관리하는 개념을 말하는것이 바로 공급사슬관리 SCM의 정의이다


SCM의 정의




2.본론


(1).공급사슬관리의 배경 및 필요성

개방화와 국제화를 통하여 시장이 점점 세계화 되어가고 있으며 기업의 제품생산 중심 경영에서 고객중심 경영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은 보다 많은 정보를 소유하고 현명한 소비를하고 가격대비 성능이 우월한 제품을 원하고 기업은 제조이외의 부분에서 절반이상의 부가가치가 생기게 되면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바라보고 알짜정보가원활한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원가절감,리드타임단축,품질향상,자동화,정보화,컴퓨터 통합생산 구축 등 의 성장을 위해서 노력하게되면서 여러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고 원가와 납기의 개선이 요구되며 고객 지향적이고 고객만족등 시장 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공급망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이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시장의 변화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명확한 변화의 방향 설정과 균형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SCM)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도록 정보공유를 통해 기업의 통합의 관점에서 효율화는 노리는 관리시스템이다.


공급사슬관리의 배경 및 필요성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으면 시장에서는 요구하는 만큼의 제품을 공급하기 어려워지고 기업에서는 재고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서 전체로서의 효율성을 최대화해서 적시에 최소의 비용으로 적량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급사슬관리(SCM)는 필요하다


공급사슬관리 SCM 시스템 구성 및 행동



(2) SCM 시스템 구성 및 행동


가. Input 요소

재고현황,생산계획관리,납품정보,발주정보,매출마감정보,품질판정정보


나. Processing/Transformation

⓵.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생산 계획을 짜고 납품업체와 제품 조달시스템을 동기화하여 고객사의 공급자주도형 재고관리 요구를 협력업체와 분산한다.


⓶.안정적인 납품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시스템 기반으로 운영되는제품조달 시스템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를 원활하게 공유하고모기업,협력업체와의 온라인 교류를 통하여 종이사용을 최소화한다.


⓷.협력업체의 생산계획에 탄력성을 부여하여 일일 납입할 수 있는체제를 구축하고 시스템의 개선에 노력한다.


다. Output 요소

⓵.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생산 계획을 짜고 납품업체와 제품 조달시스템을 동기화하여 고객사의 공급자주도형 재고관리 요구를 협력업체와 분산한다.

→협력 업체와의 재고 분산을 통해 재고를 감소효과를 가져오며 공급사슬상에서 상위업체의 계획과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감소할 수 있다.


⓶.안정적인 납품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시스템 기반으로 운영되는제품조달 시스템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를 원활하게 공유하고모기업,협력업체와 온라인을 통하여 종이사용을 최소화한다.

→업무를 점점 성력화하여 기업의 생산성이 극대화되면서 매출증대의 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기업에서는 적시적기에 제품을 납기할 수 있게 되어 납기 준수율이 높아지므로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가 향상한다.


⓷.협력업체의 생산계획에 탄력성을 부여하여 일일 납입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시스템의 개선에 노력한다.

→수요가 있는 제품을 생산자가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물류 흐름 및 재고관리가 원활해지며 추가적으로 긴급하게 들어오는 발주건을 최소화하여 협력업체의 추가경비를 절감하고 생산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전체적인 품질향상을 가져온다


이렇게 공급사슬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면 이점이 많다고생각한다.


공급사슬관리 (SCM) System Behavior



3.결론

(1)System Behavior

고객관계관리(CRM), 전략정보시스셈(SIS), 공급사슬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생산정보시스템(PIS)모두 기업에 유용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공급사슬관리(SCM)은 공급사슬 계획으로 부서별,판매,생산,구매,재고 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전체 공급사슬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하고 최적화된 계획을 수립한다 후에 주문처리나 물류 관리에 공급사슬관리(SCM)를 실행하기 위한 해결방법으로 수립된 모든 계획을 실제로 실행해보고 재계획을 위하여 피드백 결과를 통하여 계획을 보완 및 수정을 한다 또한 거래처와의 협업을 통해 거래처간의 윈윈 관계,기술비협조,정부의 중재가 가능케 해야할 것 이고 부정확하거나 미숙한 방안과 변화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신용관계등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견고한 협업 과정을 이루어 가치사슬을 견고하게 해야할것이다 기술과 정보의 발달로 인하여 여러 기업들은 공급사슬 관리를 통하여 경쟁우위를 달리고 있다 흐름에 맞는 공급사슬관리의 설계와 관리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여러제품과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공급사슬관리(SCM)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을 최대한 짧게 적어봤구요 

평생교육원 과제로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써봤습니다 많이 조사안하는 SCM에관해서 생각을 적었기때문에

모사율 0% 예상해봅니다^^




 요약하시고 생각추가하셔서 과제 만점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