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oes Tech Story/트레이닝화

나이키 메트콘 4 크로스핏 신발

안녕하세요. 벌써 2018년 1월 1일이 되었습니다. 황금 개띠의해 무술년 새해에는 하시는일 모두 잘 되시고 건강하고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면서 나이키에서 트레이닝화로 밀고있고 크로스핏 신발/운동화 로도 많이 사용하고있는 메트콘 4 신발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착샷



외관상으로 느껴지는 이미지는 뭔가 거칠고 단단할듯한? 그런 이미지가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실내운동(헬스,크로스핏)등에 특화되어있는 신발로 발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접지력이 우수하며, 무거운 무게에도 신발의 창이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진 모델입니다. 특히 끈적인다고 해야할정도로 우수한 접지력은 실제 착용해봤을때 정말로 우수했습니다..

전작으로 알려진 나이키 메트콘 3와, DSX 플라이니트 제품은 실제 유명한 운동선수들(3-NBA 농구선수 카이리 어빙, WNBA 여자농구선수 스카일라 디긴스 DSX- 역도선수 사라 지그문드스도티에, 아이스하키 맷 프레이저)이 균형있고 고강도의 유산소운동과 고도의 안정성과 내구성등이 필요한 운동(스쿼트, 리프트, 박스점프 등)을 할때 적합한 신발로 알려져있는 운동화입니다. 국내에서는 크로스핏 신발로 정말 유명합니다.


컬러소개



  개인적으로 가장 이쁘다고 생각이드는 색상 5가지를 꼽아봤습니다. 우선 좌측 상단의 검은색 바탕에 빨간색이 자연스럽게 물들은듯한 느낌을 주는 제품은Black/Hyper Crimson/Habanero Red/Vast Grey 색이며 품번은 AH7453-002입니다. 엄청 튀지도 않으면서 남성미가 넘치는 느낌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드는 색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우측 상단에있는 흰색바탕에 부분부분 검은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간 제품은 White/Sail/Black 라는 컬러이며 AH7453-101이라는 고유한 번호를 지녔습니다. 호불호가 크게 갈릴 신발인것 같습니다.


  좌측 두번째 줄에 위치한 올검색상은 Black/Black/Hyper Crimson/Black 이라는 색상이며 AH7453-001 이라는 품번을 지녔습니다 때가타도 티가안나고 특유의 묵직한느낌이 인상적인 색입니다.


  두번째줄 우측에있는 네이비에 주황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간 색상은 Thunder Blue/Black/Hyper Crimson/White 라는 색상이며 AH7453-401 이라는 품번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조로울뻔했던 느낌이 창색(검솔)이 살려준 느낌이들어 개인적으로는 두번째로 마음에 드는 색상입니다.


  마지막 우측 맨 아래에 있는 검흰 색상은 매번말씀드리지만 어떠한 코디에도 잘어울리고 심플함 그자체임을 느낄수 있는 색입니다. Black/White 라는 컬러를 지녔으며 품번은 AH7453-003 입니다.


나이키 메트콘 4(NIke Metcon 4 Training Shoes) 적용된 기술 소개



 1 실제로 신어보고 운동을 해보았는데요 러닝등의 운동에는 적합한 느낌을 받지못했으나 지면과의 마찰이 크게 운동하면서 발이 무게를 지탱하는 운동등에는 정말로 특화되어있는 신발인걸 느낄 정도였습니다.


사이즈는 발등이 낮고 정말 칼발이 아닌이상 5mm 크게 신으시는걸 추천합니다.



 2 발 뒤꿈치 부분에 위치한 TPU 소재의 백카운터는 측면이동등을 할때 발을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느낌을 주고 통기성이 필요로하는 뒤꿈치 부분과 발목부분의 메쉬소재는 통기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발등부분에 위치한 플라이와이어(Flywire)는 신발과 발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하고 햅틱프린팅은 안정성과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3 고강도 운동에 특화되어있는 신발이라서그런지 굽자체가 낮아서 안정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었고 중창(드롭인(drop-in)은 뒷꿈치에서 발앞쪽으로 힘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안정감, 편안함, 쿠션감을 통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창자체적인 높이차이가 적어서 역도처럼 발에 힘이 많이들어가는 운동에 아주 특화되어있습니다.



 4 또한 측포부분과 안쪽에 로우 프로파일 클립이 위쪽으로 둥근 모양을 하고있어서 팔굽혀펴기나 물구나무서기등을 할때 창이 닿는걸 최소화해주는 역할을 하고 세로로 METCON 로고가 멋스럽게 자수처리 되어있습니다.



 5  나이키 메트콘 4 밑창에 사용된 고무소재는 접지력이 우수해 무거운 물건을 줄에매달고 끄는 운동들(타이어 끌고 달리기) 등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러닝처럼 한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지는 운동이 아닌 다방향으로 움직임을 요하는 크로스핏등의 운동에 적합하기위해 삼각형 모양으로 패턴을 디자인했으며, 로프를 잡고 위로 올라가는운동(로프 클라이밍) 같이 발바닥과 측면을 쓰는 운동을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 하였고 창이 잘 닳지않게 내구성을 높인 신발입니다.


나이키 크로스핏 신발 = 메트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