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발치후 주의사항 8가지

안녕하세요 오늘 다뤄볼 내용은 어렸을적 누구나 한번쯤 뽑아보았을 이빨에 관한 내용인데요 성인이 되어가면서 혹은 학생의 신분으로 사랑니가 자라거나 혹은 치아가 썩게 되어서 기존에 있던 영구치를 뽑아야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저또한 최근에 씌워놓았던 이빨을 신경치료할때 이상이 생긴건지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이유로 염증이 생긴건지 잇몸에 고름주머니가 생겨서 이빨을 뽑아야한다는 진단을 받고나서 뽑게되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기위한 최선의 선택이였기에 그렇게 했고 이후 들었던 내용들 그리고 직접 경험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유용할만한 정보를 공유할까합니다.

발치후 주의사항





 1 일반적으로 마취 상태는 3시간정도 지속되며 감각이 없어서 입술이나 혀를 깨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하셔야하고 직후 당일은 부드러운 식사를 통해 자극을 최소화 해야하는걸 권합니다.


 2 통증이 심해서 마취를 하고 잇몸에 박혀있던 이빨을 뽑았기에 피가 많이 나올것입니다. 직후 3시간 동안은 거즈를 꼭 물고 계셔야합니다. 제 경후는 하루만에 심한 출혈은 멈추었지만 2일에서 3일동안 간간히 피가 조금씩 침과함께 섞여져 나왔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3 하루정도는 얼음이 담긴 주머니를 가지고 냉찜질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4 피나 침은 뱉지 말고 수술부위에 혀나 손가락을 대는 행위를 삼가하여야합니다.



 5 커피나 음료수 혹은 물등을 마실때 빨대를 통해서 먹는 행위는 상처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기때문에 삼가해야합니다.


 6 2주(14일) 정도는 담배, 술을 되도록 삼가하길 권합니다.


 7 사우나, 뜨거운 물을 통한 목욕, 무리한 운동은 자극을 줄 수 있기때문에 삼가해야합니다.


 8 식사 후 일주일 정도는 발치후 부위를 가볍게 가글을 해주고 나머지 부분은 정상적으로 양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5일정도 지나니 살이 아물어서 양치를 해줘도 됬었습니다.


위에 있는 8가지 사항정도로 추려봤는데 경험자로써 해당되는 내용만 지키더라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초반에는 밥먹기도 정말로 힘들고 물먹기도 힘들도 피도 계속나고 양치하기도 힘들었지만 생각보다 입안에있는 살들이 빨리 아물었고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에있어서 5일정도가 걸렸던거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노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