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4년전 추운날이였던것 같습니다. 전해부터 거이 뭐 유행처럼 인기를 끌었던 사업이 있었는데 제가 좋아하는 아이템이 그 안에 포함이 되었던지라 큰 마음을 먹고 조그만하게 시작했던 사업이 있었습니다.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이런저런것도 많이 보고 물건을 보는 안목도 조금은 늘어나면서 맨땅에 해딩하는데요 나름 열심히 진행하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정이 좋아지지않아서 폐업을 하게되었는데요 등록할때도 서류문제로 조금 골머리를 썩히긴했는데 폐업할때도 처음해보는 과정이라 생소해서 조금은 복잡했던 과정들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이번 글은 저와 비슷하게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증 페업신고를 하는 절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까 합니다.




기본정보

사업 개시하지않은 때, 접을 때에는 폐/휴업 신고서에 사업자 정보를 기재하여 관할하고있는 세무서나 민원봉사실에 제출해야한다고 하며 직접 방문을 해도 되지만 홈택스 첫 페이지에서 제출/신청 항목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위에 표는 기준에 관한 정보입니다.




순서

 1 전혀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는데요 무척 간단합니다. 위 첫페이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2 오른쪽 하단에 노란색으로 신청업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재개업신고, 전자고지 신청/해지, 세법 해석, 민원서류 발급 제한, 일자리 창출계획서 제출등 여러가지 항목이 보이실텐데 맨위에 빨간색으로 효시한 휴폐업신고를 클릭해줍니다




 3 등록된 정보로 접수되는 부분이라 로그인을 해줘야합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두셨다면 간편하게 인증서로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아이디로 접속해주시고 없으시다면 따로 가입을 해주어야합니다.




 4 기본적인 인적 사항을 적어주시면됩니다. 등록번호와 상호 그리고 대표자명과 사업장으로 등록되어있는 주소  그리고 신청내용으로 폐업신고서 항목에 체크해주시고 사유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5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되면 민원처리 결과조회 항목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하며 저는 접수하고 3일내로 처리완료로 바뀌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