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해결완료!

안녕하세요. 편입, 혹은 취업을 위해 대학을 다니다가 혹은 대학 졸업장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통해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중 학점인정을 받는 과정을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아주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해드릴까합니다.



가장 먼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 주소: www.cb.or.kr 에서 로그인후 온라인 학습자등록과정을 거친후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등록이 안되어있으면 완료후 진행가능하며 창이 활성화가 안되어있을겁니다.(저같은 경우 최종학력증명서 등의 서류를 때다가 보내본 기억이 나네요)



학점인정 신청 증빙 서류, 주의사항

인증받으려는 점수가 어떤 과정을 통해 취득하였는지에 따라서 서류와 유의사항이 다릅니다 


 

  독학사 준비하셨던분들, 평가인정 학습과정: 별다른 서류가 필요없습니다.


  독학사 시험면제 대상자: 독학사 교육기관에서 발급된 이수확인서 원본(시험면제 교육과정은 서류 필요없음)

  텝스(TEPS), 경기지도자,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확인서 원본1통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여성가족부, 등 몇가지 기관에 해당되는 경우 제출서류가 따로없으니 위표를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시간제: 성적증명서 원본 1부 (2개이상 대학 제적이나 졸업자는 2개이상 모든 대학의 증빙서류 모두필요!


  학점인정 대상학교: 성적증명서 원본 1부



서류 보내는곳 주소: 서울시 중구 청계청로 14(무료동 77) 국가평생교육진흥원 6층 학점은행 지원센터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방법

 1 맨처음 말씀드린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게되면 OZ Report, 증명서뷰어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 전부 설치해줍니다.



 2  로그인을 해줍니다(공인인증서 필요). 첫페이지 중간쯤에있는 온라인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등 각종 등록 항목을 눌러서 화면을 이동해줍니다.



 3 학습자등록이 되어있는경우 좌측 2단계 항목과 3단계 항목이 클릭이 안되실겁니다(정상) 점수를 인정받기위해하는 과정에 있어서 안내문 숙지과정입니다. 

  출석률 80%이상, + 성적이 100점 만점 60점 이상 받은 과목에 한해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05년도 10월 27일 이전 과목은 출석률 80% + 과목 성적 70점 이상)


  공식적으로 인정된 교육기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점수제한에 대한 안내로 4년제는 105점 3년제는 90점 2년제 전문대 과정은 60점입니다. 해당되는 항목이 있는지 천천히 읽어보신후 체크해주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4 정상적으로 잘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이수한 과정에 들었던 강의들에대한 리스트가 쭉 확인이 될겁니다. 여기에서 인정받으려는 과목을 선택후 과정신청을 누르게되면 아래로 과목들이 이동하고 결제를 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갈 수 있게됩니다.

결제할 과목들을 누르고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서 결제를 할 준비를합니다.



 5 필수전공 과목이였는지 선택과목이였는지 교양, 일반선택, 심의 였는지 나뉘어서 표시되며 인정받을 수 있는 총 학점이 아래에 확인될겁니다. 확인후 학점인정 신청 결제 항목을 눌러줍니다.



 6 다음은 접수한 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인데요 이수년, 월, 일과 교육받은 기관명과 성적 등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을 잘 확인하고 하단에 파란색 버튼을 누른뒤 위 사진처럼 나오는 알림창에서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 줍니다. 


참고적으로 직접 방문(교육청, 본원)을 통해 납입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는 학점인정 수수료가 면제되니 접수한 날짜 기준으로 한달내로 발급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7 확인을 했으니 동의를 해야겠죠^^? 천천히 읽어보시고 사전동의서에 체크한뒤 확인을 눌러 줍니다.




 8 접수번호 결제날짜등의 자세한 정보들이 확인되며 무통장으로 처리한 후에는 결제시점으로부터 5일 이내로 입금해야하며, 신용카드결제시 당일취소는 빠르게 처리되나 이후에는 2달이네의 본인계죄로 환불처리된다고하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저 처럼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과정에 있어서 헤메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자료이니 꼭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