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무료 영문 폰트 모음1탄

반갑습니다 노햐입니다. 얼마전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여러가지 글자체와 붓글씨체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한글에 이어서 영문입니다! 각종 문서나 서류작업을 하게되면 이쁜 영문 폰트 종류들을 찾아보고 사용 할 수 밖에 없으실텐데요. 이쁜 영문 글씨체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1탄에 이어서 2탄, 3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시고 모르시는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국내도 그렇고 국외도그렇고 컴퓨터나 각종 디지털 기기에서 사용되는 종류는 크게 TTF, OTF 두가지로 나뉩니다. 


OTF는 사진편집 툴로 표현하자면 획이 점으로 되어있는게 아니라 선으로 되어있는데요, 이를 외곽선 글꼴이라고 말합니다.  처리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단점이있지만 퀄리티가 좋아 전문가 혹은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을 주기위해 사용이되며 보통 애플(APPLE)사의 맥(MAC)에 주로이용합니다.

  Finder 실행-환경설정에 들어가 외장/하드디스크 그리고 CD,DVD및 아이팟 항목을 선택-화면에 Macintosh HD가 생성되면 실행-라이브러리에서 FONTS 폴더로 파일을 넣어주면 끝!

TTF는 이미지 툴로 표현하자면 획이 점으로되어있는 형태로 비트맵 글꼴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있는 반면에 확대해서보게되면 네모로된 박스형태가 계단형식으로 되어있는걸 확인할 수있어 티는 잘 안나지만 퀄리티가 조금 떨어져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윈도우즈(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많이 이용합니다.

  TTF 설치방법은 다운받은 글꼴이 자동설치글꼴이면 더블클릭후 자연스럽게 설치해주면되지만 TTF 파일인경우 내컴퓨터-C드라이브-WINDOWS-FONTS 폴더안에 파일을 넣어주거나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뒤 "설치" 항목을 눌러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적 이용 불가 (개인용도로 사용가능한 무료 영문 폰트) 


  TAKE ME ON - https://www.dafont.com/take-me-on.font


아쉽게도 상업적으로 사용하시려면 라이센스를 구입한후에 이용가능합니다. 문서의 제목등에 잘 어울릴법한 느낌이들며 힘있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Stika - https://www.dafont.com/stika.font

개인용도로 사용가능하며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싶으시면 Creative Fabric에서 구입후 이용가능합니다!


  Carnivalee Freakshow - http://www.1001fonts.com/carnivalee-freakshow-font.html

딱보자마자 떠오른 느낌이 할로윈, 유령 등의 음침하지만 익살스러운 느낌을 가지고있는 아주 독특한 느낌의 영문입니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기괴한 느낌이 들며 개인용도로 부담없이 이용가능한 서체입니다.



상업용 무료 영문 폰트


  METAL MACABRE - http://www.1001fonts.com/metal-macabre-font.html#styles



음악종류중 하나인 "메탈" 에서 영감을 받은듯한 느낌이며 드라큘라, 악마 등등 침침하고 다크다크한 느낌이 드는 아주 개성있는 서체이며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폰트들이 대부분 변형해서 수정하거나 재배포하는 행위를 금지한다고하네요.




  Sofachrome - https://www.fontspring.com/fonts/typodermic/sofachrome (접속후 하단을 보세요!)

딱딱하고 두껍고, 무거운 느낌의 기존 옛날느낌의 서체와는 정말 다른 느낌으로 초현대주의적 느낌을 살려서 만든 영문입니다. 얇고 두꺼운 선의 조절을 통해 모던한 느낌을 주는 서체로 영리해보이고 스포티한 느낌도 들기도합니다. 하단에 레귤러 사이즈와 이탈릭 두가지를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Bebas-Neue - https://github.com/dharmatyper/Bebas-Neue/tree/master/fonts

페이지 중간쯤에보시면 OTF, TTF 종류별로 표시되어있는 항목을 통해서 받을 수있습니다. 길쭉길쭉하지만 힘있는 모습이  심플하면서도 무게감있어보이는 글씨체입니다.




  Alex Brush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alex-brush

펜글씨? 붓글씨? 같은 느낌도 들고, 빈티지하며 여성적이고 우아한 느낌이 드는 폰트. 각종 전시회나 초대장등에서 사용할때 좋을듯한 서체입니다. 외부에서 글꼴을 변형하거나 이름을 변형하여 다시 배포하는등의 행위를 금지한다고하니 이용하실때 주의하시기바랍니다.




  Scriptina Font Family - http://www.1001fonts.com/scriptina-font.html#styles

여성분들이 손목이나 발목, 복숭아뼈 등에 많이 하는 타투 레터링(Lettering)느낌이 나는 글씨체입니다. 

남성적인 느낌은 찾아볼 수없고 여성적이고 가녀린 느낌이 많이 드는 영문 펜글씨 입니다.




   CLUTCHEE - http://www.fontsquirrel.com/fonts/Clutchee

개성있고 현대적인 느낌이 많이들며 전시, 소개등에 사용하면 좋을듯한 느낌이 듭니다. 저작자의 허가없이 온라인, 오프라인 공유는 불가하고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합니다.




  CHUNKFIVE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ChunkFive

이상하게 나무와 잘어울리는듯한 느낌이 들며 영문신문의 헤드라인을 생각나게도 하는 셰리프 활자체입니다. 레트로, 빈티지한 느낌을 현대적으로 잘 해석한듯하며 통통하고 짧막한 길이감이 귀여운느낌도 들게합니다.




  Questa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questa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여성분들이 가장 좋아할만한 영문 폰트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모던하고, 우아하며, 단락한 느낌이 드는 심플하면서도 개성넘치는 서체!


  ACherus Grotesque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acherus-grotesque

기하학적인 느낌을 잘 살려서 만든 둥근형태의 셰리프 서체입니다. 전체적으로 균형감이 있고 여러가기 문서, 서류작업에서 아주 무난하게 사용될거라 생각되는 형태입니다.


  Milk shake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milkshake

밀크쉐이크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유"하면 떠오르는 그런 친근한 이미지와 정말 잘어울립니다. 펜으로 휘날려쓴듯한 느낌이 빈티지한 느낌도 들며 부드럽고 유연한 느낌이 듭니다.



  KAUSHAN SCRIPT - https://www.fontsquirrel.com/fonts/kaushan-script

영문으로된 붓글씨, 서예 느낌을 현대적인 모던함을 살려서 만들었다고합니다. OFL(Opren Font License) 라는 기업에서 전세계의 언어 학술등의 글꼴 지원을 노력하며 글꼴의 공유를 통해서 자유롭고 개방됨을 추구한다고합니다. 판매를 하지않는이상 자유롭게 수정하고 연구하여 재배포 할 수있다고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의 무료 영문 폰트 15가지정도를 살펴봤는데요 지속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http://joker22.tistory.com/215 - 한글(상업용)

http://joker22.tistory.com/181 - 붓글씨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