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상업용 무료폰트 총정리 1탄

반갑습니다. 예전과 비교했을때 요즘에는 직접 수기로 작성하는 일보다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들이 정~말로 많아졌는데요. 이에따라 컴퓨터상에서도 정말로 이쁜 글씨체들이 많이 보여 자신의 개성을 표현 할 수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분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1탄에 이은 추가적인 자료는 맨아래에 기재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상업용 무료폰트 자료를 알차게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음에 드실 수 도 안 드실수도 있겠지만 여러가지 자료를 보시고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의 글씨체의 바탕이 되는 것은 몸의 바탕 그리고 마음의 바탕이다"

설치방법



 1 맥(Mac)에서 폰트 설치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고합니다. Finder에서 다운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고 설치하거나, "서체관리자" 라는 앱을 실행시킨뒤 위 사진에 좌측 상단에 있는 "+" 아이콘을 눌러서 제공해드린 곳이나 혹은 따로 구하신 파일을 선택해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2 윈도우(Windows)에서 설치하는 방법은 C드라이브-WINDOWS-FONTS 순서로 들어가서 해당 폴더안에 파일을 넣어주거나, 다운로드한 파일위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우측클릭을 하면 나오는 설치 라는 문구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 보통 윈도우는TTF(일반용), 맥은 OTF(전문가용)를 사용합니다. 바꾸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윈도우(Windows), 맥(Mac) 두가지로 적용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 후에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서체의 기울기나 굵기등을 임의로 수정하는 등의 행위는 문제가 될 수있으니 주의하세요!


쉽죠잉...


상업용 사용이 가능한 폰트정리



 1 나눔글꼴 - http://hangeul.naver.com/2017/nanum

*상업용, 개인, 기업등의 모~든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서체로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에 있고 자유롭게 재배포하고 수정이 가능하지만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단 소프트웨어 안에 번들해서 판매하거나 재배포하는 경우는 가능하며 광고물이나 인쇄물등은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나눔스퀘어라운드 R: 탈네모꼴의 디자인으로 보기에 편한 라운드와 경쾌하고 젊은 느낌을 가진게 특징입니다. 군더더기없는 깔끔함이 특징!



나눔스퀘어 R: 획이 끝나는 부분이 둥글게 굽어져서 귀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는 반면에 딱딱 끊어지는 느낌이 간결하고 힘있는 느낄을 주는게 특징!



나눔바른펜 R/B: 딱딱한 느낌의 대명사라고 해야할까요? 고딕체를 기본 바탕으로 한글자 한글자 올바르고 장직한 느낌으로 눌러쓴 손글씨체로 정제되고 담백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나눔바른고딕: 개인적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형태중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세처 BEST3 중 하나이며 두번째로 가독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눔고딕보다 조금 딱딱한 느낌이 드는것 같습니다.

나눔글꼴(명조/고딕)에코 R,B: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있는 모습인데요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환경을 정말로 많이 생각한 글씨입니다. 문서 출력시 구멍안으로 잉크가 번져서 빈곳이 채워질 수 있게 나눔 명조/고딕에 구멍을 내서 만들었으며 잉크 제작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양도 줄이고 잉크를 최대 35%가량 절약할 수 있다고합니다.



나눔솔글씨 붓체: 대충대충 휘날려 쓴듯 해보이지만 선들이 아주 깔끔하고 날카로운 느낌이 들며 리듬감이 느껴집니다.



나눔고딕R: 도사, 모바일, 컴퓨터, 테블릿, 광고, 여러가지 서류등 궁서나 명조로 시작하는 옛 느낌을 현대적으로 다시 풀어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본되는 폰트를 재정립하고있다 생각하는? 그런? 친근한 느낌을 주는 현태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듭니다.



나눔명조: 기본되는 형태는 "명조체"이며 붓글씨 특유의 강약이 느껴지고 깔끔함이 느껴지는게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모던한 느낌으로 재 탄생한 그런 형태!




 2 원불교 한둥근체 - http://won100.org/page_UQkO40

* 웹이나, 모바일, 출판물, 각종 인쇄물등 다양한 매체에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며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으며 상업용 무료폰트 대부분은 동일하게 유료로 판매하거나 다시 배포하는 등의 상업적인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나 서버에 임베이딩 할 시 추가적으로 허락이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종류별로 컨셉을 잡아서 디자인한 서체라기 보다는 사용하는 위치(제목, 본문)에 따라서 문단적인 특징과 원불교의 고유한 특징을 잘 살려서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제목용1가지와 본문 그리고 바탕(R,B)2가지, 돋움(R,B)2가지로 통 5가지입니다.

1.제목체: 조형적으로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게 모듈을 통해서 설계 되었으며 오랫동안 사용 할 수 있는 친화적인 서체를 만들 수 있게 노력하였고 절제되고 특징이되는 여러가지 요소를 분석해 원불교의 특징을 살려 활용도를 고려해 만들어진 서체


2.돋움체(R/B): 신앙의 대상을 부처가 아니라 우주의 근본 원리라는 원불교의 일원상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한 서체입니다. 신앙의 대상은 부처가 아니고 우주의 근본 원리 일반적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돋움체는 조금 딱딱하고 차가운 이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원불교 돋움체는 따뜻하고 정감이 느껴지도록 부드러운 곡선을 더해서 부드러움을 조화롭게 디자인했습니다.


3.바탕체(R/B): 획의 방향을 최소화해서 눈의 피로도를 중여주고 가독성이 좋도록 디자인한 서체로 돋움체 특유의 직선의 느낌과 바탕체 고유의 곡선적인 자연스럽고 유연함을 포인트로 잡아서 본문에 사용하기 좋은 모던한 느낌을 가졌습니다.




 3-1 포천 막걸리체 - http://www.pocheon.go.kr/www/contents.do?key=5582

* 위와동일하게 개인, 기업, 상업용 OK, 



80년씩이나 되는 오랜기간의 전통을 자랑하는 포천막걸리와 무형문화재 술도가 고유의 장인 정신이 담겨있으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붓글씨 폰트 입니다. 무언가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서체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3-2 포천 오성과 한음 - (주소는 위와 동일하며 윈도우/맥 둘다 지원함)

* 개인, 기업 등 모두 사용가능하며 유료판매나 양도가 불가합니다. 기울기나 굵기 등의 수정없이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하며 지적 재산권은 포천시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딕체 같은 느낌이 나는데 획의 굴곡이 엄청 부드러워진 느낌입니다. 명조의 맺음 스타일을 부여해서 자연스러움이 느껴지며 초성의 "ㅎ"의 꼭지를 눕혀서 시각적인 흐름에 편안함이 느껴지고 하단의 곡성부분과 상단의 직선이 조화로워서 전체적으로 친근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4 빙그레체 - http://www.bingfont.co.kr/about.html


*개인, 기업 등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로 배포(광고물, 모바일, PC, 인쇄물 등 모두 가능) 하는 서체로 여러가지 상업용 무료폰트중에 한가지입니다. 

제품의 이름이나, 회사의 이름, 마크,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등에는 사용불가능합니다. 대한 민국외에서 빙그레체는 다운 및 사용하려는 경우 당사의 사전 허락이 필요하며 허락없이 무단으로 사용하고 복제를 금한다고 하네요.


순수 우리말을 사용한 기업명이며 회사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미소, 행복, 건강의 컨셉이 담겨있는 기분좋은 느낌이 듭니다.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에 입각해서 한글을 사랑하는 빙그레의 마음을 담아서 디자인하였다고하며, 

대한민국의 사람에게는 널리 알려진 항아리 모양의 용기에 들어있는 바나나 우유의 글짜 형태에서 착안해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폰트이며 부드러운 곡선이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종성, 중성, 초성이 모두 분리되어서 글짜의 가독성을 높인 폰트



 4-2 빙그레체2 - http://www.bingfont.co.kr/about-to.html



1974년도부터 지금까지 사랑을 받아온 일명 "통아이스크림" 중 하나로 사르르 녹는듯한 느낌을 살려서 로고 형식의 이미지를 차용해 디자인 하였고 국문학가, 디자이너의 자문을 통해서 한글 11172자를 만들었다고합니다. 

한글날의 의미를 되세길 수 있게 훈민정음 옛날 한글 서른한자를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총 11203자를 만든 형태. 추가적으로 국내의 KS심볼 기준에 맞게 일본어 986자, 세미 세리프 스타일의 영문 기본 라틴 94자도 추가적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5 배달의민족 도현체 - http://font.woowahan.com/sohyeon

* 아래 모두 우아한 형제들이 아름다운 한글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제약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배포하고있는 상업용 무료폰트입니다.


자를대고 칼로 잘라서 간판을 만들었던 옛날 그 시절, 옛날 간판을 모티브로한 서체로 옆에오는 모음에 따라서 자동으로 달라지는 글리프를 한글서체 최초로 적용한 글씨입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나 웹에서는 확인이 어려우며 일러스트, 키노트, 포토샵등의 어도비(Adobe) 에서 만든 프로그램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 배달의민족 기랑해랑체 - http://font.woowahan.com/kiranghaerang/

한글자 한글자 집중해서 쓰려다 삐둘게 써진 서체의 테두리 모양의 원형을 채워서 만든 서체입니다. 만들고 보니 "ㅇ"받침이 크다는게 특징입니다.



 7 배달의 민족 연성체 - http://font.woowahan.com/yeonsung/



제주도의 호박엿 가판대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글짜로 무언가 조금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들면서도 매력이 있는 서체로 울퉁불퉁한 느낌이 느껴지는 서체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어 평소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8 배달의민족 주아체 - http://font.woowahan.com/jua/

직접 붓으로 그려서 만든 솔글씨 간판을 모티브로 하여 만든 형태로 동글동글하고 획의 굵기가 틀린 붓글씨의 느낌을 주는 서체입니다. 옛날 간판의 정겨움등의 포근함이 느껴지네요!



 9 한나는 11살체 - http://font.woowahan.com/hanna11yrs/

아크릴판에 시트지를 붙여서 간판을 만들었던 60~70년대를 모티브로 하여 조형성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서체이며 초기에 한나체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글자 사이 공간이 균일하지 못했는데 이를 수정해서 더욱 완성도 있는 서체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캘리그라피 글씨체 문구들이나 글귀들이 정말로 많이 보이는데요. 다음에는 캘리그라피 폰트에대한 정리를 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붓글씨 폰트 -  http://joker22.tistory.com/181 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